Retired DISLab:소개

Retired DISLab
이동: 둘러보기, 찾기

DISLab은 데이터베이스 및 정보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하는 연구실입니다. 본 연구실에서는 다음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.

Database
관계형 데이터베이스, 객체지향형 데이터베이스, XML 데이터베이스 등에서 저장 방법, 질의 처리 및 최적화 방법 등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.

Flash Memory
플래시 메모리는 하드 디스크와 달리 한번 기록된 위치에 덮어쓰기(overwrite)를 할 수 없고 읽기/쓰기/소거 등의 연산 속도도 차이가 큽니다. 자동차에 탑재된 내비의 저장장치가 플래시 메모리이고, 지도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저장하고 있습니다. 본 연구실에서는 특히 자동차에 탑재된 데이터베이스의 효율적인 저장기법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.

Mobile System (Smart Phone)
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이동형 컴퓨팅 시대가 도래했습니다. 모바일 기기는 전화기의 역할 이외에도 많은 센서(GPS, 가속도 센서, 광 센서, 지자기 센서, 접촉 센서 등)를 가지고 있어 새로운 서비스(위치 기반 서비스, 증강 현실 등)를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. 이러한 이동형 기기에서의 스마트 서비스, 이동형 데이터베이스 등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.

EBS, 2012.1.17
오른편 동영상은 2012년 1월 17일에 방영한 EBS 다큐프라임, IT 문명, 세상을 바꾸다 중 본 연구의 결과물만을 발췌한 것입니다. 신재명(4학년), 김두형(3학년) 학생들이 결과물을 촬영하였고 이를 EBS에서 재촬영하여 방영하였습니다. 특히 오른쪽 영상은 본 연구실에서 개발한 것으로 사용자가 사용한 앱을 로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상황에 적합한 앱을 추천하는 연구에 관한 것입니다.

Web Application Store
스마트 기기의 등장으로 앱 스토어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. 스마트 기기의 앱과 달리 웹 기반의 앱은 브라우저만 있으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. 이와 같은 웹 앱을 판매하는 스토어의 표준화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.

개인 도구
변수
행위
둘러보기
구성원
연구
연구실
기타
도구모음
인쇄/내보내기